반응형

최근 한국에서도 라탄붐이 일어서 인테리어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이 집을 꾸밀때 한번쯤은 쳐다보게 된다는 라탄인테리어를 주제로 이야기할까 한다. 

라탄(Rattan) - 등나무를 뜻하며 열대 아시아에서 자라나는 야자과의 덩굴성 식물이다. 길고 유연하며 강인한 줄기라 여러 상품으로 만들어지고 있다. 

 

나무살과 나무살을 엮어서 만들다보니 라탄은 아니더라도 노끈이나 대나무 등을 대신해서 활용을 하기도 한다. 라탄은 엮는 방향이나 모양에 따라 각양각색의 디자인이 나오고 염색또한 가능해서 많은 제품으로 나오고있다.

 

위 사진은 꼬으는 모양들의 단면과, 각기 다른 꼬임으로 만들어진 바구니들이다. 

라탄처럼 꼬아서 만든 것으로 라탄과는 자제만 틀릴뿐 대나무 살로 엮어서 만드는 튀김이나 전을 부칠때 사용하는 채반이 있다.

 

라탄소재의 제품들은 친환경적이며 국내에서는 여름에 주로 활용을 많이하는데 겨울에는 따뜻한 느낌이니 사계절 모두 사용하기에 무난하다. 나무의 살과 살 사이에 구멍이 많으니 통풍도 잘되어 옷장같은 가구로 만들었을때에도 습기염려를 하지않아도 된다. 

 

보통 많이 쓰이는 것 중 하나로 전등갓이다. 빛의 조절보다는 인테리어상의 목적이 크다. 그리고 소쿠리나 가방, 의자, 테이블 등 여러가지로 사용한다. 

 

라탄은 인테리어를 좋아하는 사람들이라면 한번쯤은 아니 하나쯤은 소장하고 있을것이다. 디자인에따라 고급스럽고 따뜻하고 편안해보이는 느낌에 친환경제품이라 식물을 키우는 사람들도 라탄바구니를 한번쯤은 쳐다봤을 것이다. 

 

요즘에도 비싸게 거래되고있는 라탄수납장이다. 활용도도 좋고 따로따로 사용도 가능하니 찾는이들이 아직도 끊이지 않고있다. 물론 가격은 판매하는 메이커에 따라 천차만별이다.  의자와 겸용으로 실용성을 높인 제품들도 있다. 

반응형
반응형